조용한 침입자 백일해
다시 찾아온 백일해 증상 및 예방 접종에 대해서 아래 링크를 통해 알아보세요.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최근 질병
마이코플라스마 증상은?
백일해의 놀라운 복귀
10여년전 백일해 질병 관련 청정 지역인 우리나라는 최근 수년 간 감염 소식이 꾸준히 들리며 더 이상 백일해 안전 국가가 아니라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과거와 비교해 대부분 감염 연령대가 성인으로 올라갔다는 점이 더 심각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백일해는 12세 이후로는 접종 주기가 10년에 한번 정도입니다. 그럼 12세 이후로 처음 예방 접종을 하는 시기가 성인이 된 20대 초반입니다.
백일해는 예방접종만 잘 맞으면 큰 문제가 없는데 예전에 12세까지 꾸준하게 맞았던 백신의 유효기간 10년이기 때문에 성인들의 백일해에 대한 면역력이 떨어진 것을 최근 감염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런 성인들이 아이들에게 대책 없는 감염원이 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예방접종이 최선
임신부 및 가족과 영유아 가족들은 빨리 백일해 백신을 맞으셔야 합니다.
성인들의 증상은 매우 경미하지만, 신생아, 영유아에게 영향을 주면 다양한 질환이 발생할 수 있고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65세 이상의 고령층에게도 치명적일 수 있으니 백신을 맞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독감, 코로나, 백일해, 마이코플라스마 등의 전염질환들은 평소에 청결을 유지하며 손을 자주 씻는것이 중요합니다.
사람이 붐비는 장소에서 마스크를 꼭 쓰시길 바라고 최대한 외출을 자제하시길 바랍니다.